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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kage] IT기초이론과정 + IT핵심이론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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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정소개  

 오늘날 IT 산업이 우리나라 경제를 비롯한 모든 분야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고, 이 변화의 중심에서 IT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한

 단 하나의 IT 전문 교육과정!! 

 IT 전문가를 꿈꾸는 모든 이에게 기본적인 이론과 현 트렌드를 반영한 '정보보호' 중심의 체계적인 강의로 구성된 "IT기초이론과정", 
 "IT핵심이론과정"을 같이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 기본 개론 : 전산개론, 정보통신개론, 디지털공학개론, 멀티미디어개론, 정보보호개론
 - 기본 법규 : 정보통신법규
 - 기초 실습 :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자료구조, 소프트웨어공학, 컴퓨터시스템, 데이터통신
 - 정보보호학 과정 : 인터넷보안, 이동통신보안, 시스템보안개론, 정보이론, 컴퓨터바이러스특론
 - 기타 과정 : 알고리즘, 마이크로프로세서1, 네트워크1, 전자계산기구조, 시스템분석설계, 시스템프로그래밍
 - 자격증 과정 : 정보처리산업기사/기사


 ※ 상기 과정은 비학위 과정입니다. 수강 시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으니 반드시 이점 유념하여 수강신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대상


 IT과정에 관심있는 모든 수강생
 컴퓨터 관련 학과 등 공학계열 전공과정 예복습을 위한 학부생

 정보보호학 이론 강의 수강 희망자


 ♠ 학습목표


 전산개론
 CPU, 메모리, 보조기억장치, I/O 장치 등 컴퓨터 하드웨어의 개략적인 구조와 용어, 프로그래밍 언어, OS, 시스템 설계 등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개
 략적인 개념 및 용어를 습득하여 응용 소프트웨어, MIS, AI, Virtual reality, 컴퓨터 역사 등을 전반적 설명할 수 있다.
 컴퓨터와 정보통신, 컴퓨터 하드웨어, 중앙처리장치, 자료와 프로그램의 표현, 입출력장치, 저장장치,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정보통신개론
 정보 통신 개론은 정보통신 기술을 본격적으로 배우기에 앞서 정보통신과 관련된 기본개념을 익힐 수 있는 과목으로 컴퓨터 이론에 대한 기초 지
 식이 없는 학생들이 정보통신과 컴퓨터와 관련해 심도 있는 이론을 이해하기 위한 입문과목이다. 본 과목은 정보통신 시스템, 정보전송 방식과 기
 술, 통신프로토콜, 정보통신망 등의 기초 개념에 대하여 학습하고, 최신 정보통신 기술과 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여 향후 다양한 정보통신
 관련 과목을 배우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디지털공학개론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신호와 시스템에 대한 차이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수의 체계와 개념을 학습하고 진수와 진법변환, 정수연산과 보수, 2진 음의 정수연산과 부동소수점의 표현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플립플롭의 이해를 통해 동기 순서논리회로를 설계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의 응용인 카운터 및 레지스터의 설계 방법 등을 설명할 수 있다.


 정보보호개론
 보안의 개념을 이해하고, 주요이슈를 학습함으로써 보안에 대한 거시적인 시야를 함양할 수 있다.
 암호, 운영체계 보안, 데이터베이스 보안 등 정보보호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정보보호 분야의 전문적인 식견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주요 이슈에 대하여 보안의3요소, 네트워크보안 시스템보안, 암호학, PC보안 등의 분야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보안분야의 전문적 학습에 필요한 기초 토양을 습득하고 설명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개론
 융합기술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를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키워드들이 가지고 있는 이론과 기술의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주요 기술의 개요를 습득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IT 기기 및 컴퓨터를 활용을 가능하게 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의 기본을 이루는 오디오, 그래픽, 텍스트 데이터 처리에 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관련된 응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다.
 각 미디어의 기본 특성을 학습하고, 이들 미디어들을 통합하는 데 필요한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미디어의 의미,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응용, 시청각 정보 전달의 메커니즘, 미디어 파일, 저장 매체, 멀티미디어 제작,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가상
 현실 등을 설명할 수 있다.


 정보통신법규
 방송환경에서 전문방송인으로서 갖춰야할 정보 통신법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국제통신정보 기구론, 국내외 정보통신 진흥법 및 산업법의 이해, 각종 보안 관련 법 등을 소개하고, 정보통신산업의 주요 쟁점 등을 학습하고, 정
 보통신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해 모색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본 과목에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가장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관리함을 목적으로 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관하여 학습하고, 데이
 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토론을 통해 실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질의를 보내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주요 분야로 데이터베이
 스 시스템의 개념 및 구조, 데이터베이스 설계론, 무결성 제약조건, 질의처리 및 최적화기법, 동시성제어 및 회복 시스템 분산 데이터베이스시스
 템,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웹 DB 등을 학습한다.


 운영체제
 현재의 시기를 정보화 시대라고 말한다. 현대는 정보화 시대와 더불어 멀티미디어 시대가 함께 융합하여 발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환
 경에서 가장 급변하는 정보화를 다루는 도구로써 컴퓨터가 필수의 기기가 되었다. 컴퓨터의 사용 환경을 누구나 쉽게 다룰 수 있도록 하려면 흔히
 들 말하는 하드웨어를 다룰 줄 알아야 하며, 그에 따라 하드웨어를 움직이는 프로그램, 즉, 운영체제를 배우는 것이 필수이다. 하지만 현대의 컴퓨
 터는 사용자 편의중심으로 발전하다보니 외부 환경적인 요인인 사용자 편의 위주의 소프트웨어 발전이 주류를 이루다 보니 하드웨어적인 부분은
 뒤로 숨어들고 있다. 그러면서 운영체제의 기능은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져 가고 있다. 운영체제의 기술은 과거에 비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지
 만, 운영체제의 기본구조와 구현하는데 필요한 핵심 기술에 있어서는 변화의 차이가 크게 없었다. 운영체제는 전산학의 기본이며 컴퓨터 원리를
 체계적인 지식으로 쌓을 수 있는 과목이다. 또한, 운영체제의 전반적인 기능을 말할 수 있으며, 프로세스 관리를 통하여 컴퓨터 프로그램의 스케줄
 을 알게 되고, 주기억장치 관리를 통하여 가상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등의 기능과 연결을 배울 수 있으며, 보안 정책을 통해서 컴퓨터와 전산망
 전체에 대한 방어벽을 구축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고, 다중처리와 분산처리를 배움으로써 여러 대의 컴퓨터를 다룰 수 있게 된다. 그렇게 함
 으로써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과 여려가지 컴퓨터의 운영체제를 익힐 수 있고 또한 배움으로써 컴퓨터를 다루는 환경에 익숙해져 한결 부드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컴퓨터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운용 할 수 있다.


 자료구조
 자료의 표현법과 기본적인 연산을 중심으로 배열과 연결 리스트의 기본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스택, 큐, 트리 및 그래프의 표현방법과 응용문제의 해결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정렬 문제와 탐색문제를 중심으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불가분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여러 가지 기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응용프로그램에
 직접 적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공학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이해하고 컴퓨터공학과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소프트웨어공학 방법과 도구를 알아본다.
 사회-기술적 시스템의 차이와 조직, 사람, 컴퓨터 시스템에 대해 알아본다.


 컴퓨터시스템
 문서처리, 시스템 상태 확인 및 변경,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명령, 쉘 프로그래밍, 문서작성 방법 등을 숙지하고, 프로세스처리, 보안, 통신망설
 비, 통신망의 개념 및 명령 등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터통신
 정보통신은 21세기 지식 공학 산업의 핵심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활발한 연구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이며 국내에서도 국가적인 차원에
 서 지원, 육성되고 있다. 이처럼 정보통신의 규모가 확대, 발전됨에 따라 고급 전문 인력의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데이터통신 과
 학습을 통해서 정보통신에 대한 원리와 개념, 그리고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 통신의 용어 및 응용 기술에 이르기 까지 폭 넓은 데이터 통신
 이해를 위해 돕고자 한다.

 인터넷보안
 보안의 기본 개념과 원리 이해를 바탕으로 인터넷보안 분야의 전문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한 기본 소양을 습득하기 위해 각종 암호 기술, 보안 프
 로토콜, 공개키 기반구조, 전자화폐기술 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해킹의 정의와 역사, 보안의 3대요소, 보안전문가의 요건, 해킹과 관련된 윤지적 문제와 법적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IT의 구성요소인 시스템, 프로그램, 인터넷에서 발생하는 전반적인 보안 문제를 알아보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암호의 가장 기초적인 원리를 이해한 후 이를 이용한 여러 가지 암호의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 전자상거래에서 암호
 가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조직의 보안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보안 정책 및 보안 솔루션을 통해 조직의 전체적인 보안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보안사고 발생
 시 대처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이동통신보안
 보안 표준 규격서의 내용을 쉽게 풀어 설명할 수 있다.
 이동통신의 진화에 맞춰 보안 표준 규격서의 내용을 연계해 네트워크 보호를 위해 요구되는 다양한 기술적인 사항을 학습하고, 이동통신 보안 기
 술 전반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이동통신의 진화와 보안 요구 사항, 보안 구조 및 보안 특성, 계층 보안 메커니즘, 암호화 및 무결성 메커니즘 등을 설명할 수 있다.

 시스템보안개론
 시스템 보안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툴을 사용하여 보안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시스템 해킹과 보안의 기본이 되는 운영체제에 대한 내용부터 메모리에 대한 이해, 어셈블리어 등을 배우고 윈도우와 유닉스/리눅스계통의 운영
 체제를 실습할 수  있다.
 시스템 내부 보안, 네트워크를 통한 크래킹 및 보안 대책, 보안 관련 기술, 보안 도구, 보안 대책 등을 모색할 수 있다.
 어셈블리어와 메모리구조에 대한 내용과 코딩과 연계되는 방식에 대해 다양한 예제를 통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시스템에서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한 보안 이슈와 시스템 운영에 관련한 보안 설정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보안이 중요한 게임 프로그램, 백신개발, 시스템 안정화 등의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

 정보이론
 모든 종류의 정보 전달에 필요한 기초이론과목으로 정보 및 정보량, 엔트로피 개념의 설명할 수 있다.
 정보이론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정보이론의 기초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하는 오류의 검출과 정정기법, 다양한 부호화 기법 등을 설명
 할 수 있다.
 정보 및 정보량의 개념을 학습하고, 확률과 랜덤 변수, 정보이론 개요, 오류 정정 부호, 채널 부호, 샤론의 정리 등을 설명할 수 있다.

 컴퓨터바이러스특론
 컴퓨터바이러스에 대한 개념을 알고, 현재 국내/외적으로 발견된 컴퓨터바이러스의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각종 바이러스 종류에 따른 백신을 적용해 치료하는 방법을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바이러스를 포함한 다양한 공격형태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분
 석하며, 안전하게 개인용 컴퓨터를 포함한 개인 디바이스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보안관제의 개념과 현황을 학습하고, 보안관제센터 구축 및 운영방안과 보안관제 업무 수행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알고리즘
 실세계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모든 문제점들에 대한 최적의 해결 방법을 전산학적으로 고찰하기 위해 최적의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각종 알고리즘
 에 대한 복잡도와 성능 및 특성을 전산학적으로 고찰해 직접 실세계에 응용할 수 있다.
 알고리즘 문제에 대한 분석, 순서화된 리스트의 탐색, 삽입정렬, Quick, 히프 정렬에 대한 시간 복잡도, 쉘, 기수, 외부 정렬에 대한 분석 및 설계, 그
 래프 이론, 이중 연결요소, 스트링 매핑 문제, 스트링 매핑, 동적 프로그램, 방향 그래프 거리 문제, 다차함수와 행렬, 이행적 폐쇄 등을 설명할 수
 있다.

 마이크로프로세서1
 마이크로프로세서는 거의 모든 시스템 및 응용제품에서 사용되며, 시스템 전체를 제어하고 동작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본 과목에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응용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하는 방법을 직접 하드웨어를 조립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는데 있다. 기
 초적인 실습에서 응용실습까지 체계적으로 익혀 다양한 회로를 통해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어 방식을 충분히 실습하고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IC
 칩을 이용해 실무 감각을 익히는 데 있다. 응용시스템을 위한 하드웨어 구성방법과 시스템 C 프로그램, 컴퓨터와의 통신 시스템 설계와 구성 등을
 학습하여 종합적인 디지털 응용 시스템의 설계를 교육하게 된다.

 네트워크1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컴퓨터 네트워크는 이제 전자우편, 온라인 게임 등을 포함하는 업무, 레저, 문화에 이르기까지 생활 전반에 걸쳐 핵심적인 요
 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인터넷과 네트워크는 사용자의 이동성을 보장하는 다양한 기술의 등장과 더불어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들을 통합한 NGcN(Next Generation
 Converged Network) 형태로 구축될 전망이며 현재까지의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들이 그 핵심기초기술이 될 것임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컴퓨터
 네트워크 및 인터페이스 표준, 프로토콜 등을 이해하기 위해, 단일빌딩이나 빌딩군과 같은 한정된 영역의 네트워크인 LAN(Local Area Network),
 FDDI로 알려진 광파이버에 근거한 LAN과 수많은 LAN을 상호접속하기 위해 사용되는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세계와 같은 방대한 지
 역을 접속하는 네트워크인 WAN(Wide Area Network)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이더넷을 기반으로 하는 LAN 구축을 위한 장비 설정 등 실무적인 기초 실습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전자계산기구조
 컴퓨터의 데이터표현방법부터 컴퓨터 병렬구조까지 컴퓨터 구조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전자계산기의 구성과 동작 특성의 기초 지식인 논리회로, 자료의 표현, 연산, 명령, 주소 지정 방식 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계산기의 구조를 파악하고 응용하며, 전자계산기를 설계할 수 있다.
 전자계산기 구조 일반, 전자계산기의 논리회로, 자료의 표현, 연산, 명령과 주소 지정방식, 입력과 출력과 입출력에 필요한 기능, 전자계산기 구성
 망 등을 설명할 수 있다.
 컴퓨터의 기본이론, 구성장치, 컴퓨터 동작과정 순의 단계별로 내용을 확인하고 설명할 수 있다.
 전기/전자, 컴퓨터, 정보통신 관련 컴퓨터시스템의 동작원리와 구조, 구성장치를 설명할 수 있다.

 시스템분석설계
 시스템 분석과 설계에 대한 방법론, 구조적 분석설계의 방법론, 객체 지향 분석의 방법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시스템 개요, 시스템 분석, 개요 설계, 상세설계, IPT 기법, 구조적 분석, 구조적 분석의 절차, 구조적 설계와 품질검사, 객체지향의 개념,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 등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업무의 전산화를 위하여 시스템의 분석 및 설계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 및 방안들을 사용하기 위한 시스템 분석과 설계에
 대한 일반적 개념과 구조적 분석설계 및 객체지향 분석설계 방법론을 설명할 수 있다.
 
 시스템프로그래밍
 시스템 프로그래밍이란 시스템 호출(system call)함수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으로, 최근 산업현장 및 교육용으로 유닉스 계열 운영체
 제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그 사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유닉스 시스템의 동작 원리뿐만 아니라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함수의 원형과 각각의 인자들을 설명할 수 있다.
 유닉스 내부 구조의 이해를 통해 프로세스 관리, 파일 및 디렉토리 관리, 시그널, 메모리 매핑, 프로세스간 통신, 소켓 프로그래밍 등의 개념 및 프
 로그래밍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기계어, 어셈블러, 매크로, 로더에 관한 알고리즘의 이해와 컴파일러의 기본 개념을 습득해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대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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