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분야 & 인테리어분야 Only1! NO.1! 아이티뱅크 평생교육원
IT기초이론 , 이론강의 , 아이티뱅크 , 패키지
로그인 l 회원가입 l 장바구니
로그인후 출석체크 수강장애 원격상담
> 패키지 > [M] [Package] IT기초이론과정 상세정보
카테고리
[M] IT기초이론과정
1
[M] IT핵심이론과정
1
[M] IT기초+IT핵심
1
[M] 코딩 언어 패키지 과정
1
[M] IT네트워크실무과정
1
[M] IT시스템실무과정
1
[M] IT프로그래밍실무과정
1
[M] IT실무종합과정
1
[M] IT정보보안종합과정
1
[M] IT정보보안실무과정
1
[M] IT보안대비과정
1
[M] IT모의해킹대비과정
1
[M] AUTOCAD 인테리어 설계 전문가과정
1
[M] 3DMAX 인테리어 그래픽 전문가과정
1
[M] 인테리어 설계 및 그래픽 전문가과정
1
[M] [패키지1]컴활1급+워드1급
1
[M] [패키지2]컴활2급+워드1급
1
더보기
현재접속자
신고하기
조회 37651
[M] [Package] IT기초이론과정 완결 
[Package] IT기초이론과정
강좌구성 총 468강
가격/기간 스트리밍  600,000원 / 120일간 스트리밍
샘플영상 샘플 동영상 보기
로그인후 즉시구매 로그인후 장바구니
1. 본 영상서비스는 전 회차 구매시 개별로 구매한 영상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2. 전 회차 구매시 제작중인 회차를 포함한 본 컨텐츠의 모든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영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문의메일 보내기, 쪽지보내기를 통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과정소개  


 IT의 중심으로 가기위한 가장 기본적인 필수 코스!!
 기본 개론, 기본 법규, 기초 실습으로 이루어진 "IT기초이론과정"입니다.


 - 기본 개론 : 전산개론, 정보통신개론, 디지털공학개론, 멀티미디어개론, 정보보호개론
 - 기본 법규 : 정보통신법규
 - 기초 실습 :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자료구조, 소프트웨어공학, 컴퓨터시스템, 데이터통신


 ※ 상기 과정은 비학위 과정입니다. 수강 시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으니 반드시 이점 유념하여 수강신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대상


 IT과정에 관심있는 모든 수강생
 컴퓨터 관련 학과 등 공학계열 전공과정 예복습을 위한 학부생

 

 ♠ 학습목표


 전산개론
 CPU, 메모리, 보조기억장치, I/O 장치 등 컴퓨터 하드웨어의 개략적인 구조와 용어, 프로그래밍 언어, OS, 시스템 설계 등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개
 략적인 개념 및 용어를 습득하여 응용 소프트웨어, MIS, AI, Virtual reality, 컴퓨터 역사 등을 전반적 설명할 수 있다.
 컴퓨터와 정보통신, 컴퓨터 하드웨어, 중앙처리장치, 자료와 프로그램의 표현, 입출력장치, 저장장치,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정보통신개론
 정보 통신 개론은 정보통신 기술을 본격적으로 배우기에 앞서 정보통신과 관련된 기본개념을 익힐 수 있는 과목으로 컴퓨터 이론에 대한 기초 지
 식이 없는 학생들이 정보통신과 컴퓨터와 관련해 심도 있는 이론을 이해하기 위한 입문과목이다. 본 과목은 정보통신 시스템, 정보전송 방식과 기
 술, 통신프로토콜, 정보통신망 등의 기초 개념에 대하여 학습하고, 최신 정보통신 기술과 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여 향후 다양한 정보통신
 관련 과목을 배우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디지털공학개론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신호와 시스템에 대한 차이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수의 체계와 개념을 학습하고 진수와 진법변환, 정수연산과 보수, 2진 음의 정수연산과 부동소수점의 표현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플립플롭의 이해를 통해 동기 순서논리회로를 설계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의 응용인 카운터 및 레지스터의 설계 방법 등을 설명할 수 있다.


 정보보호개론
 보안의 개념을 이해하고, 주요이슈를 학습함으로써 보안에 대한 거시적인 시야를 함양할 수 있다.
 암호, 운영체계 보안, 데이터베이스 보안 등 정보보호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정보보호 분야의 전문적인 식견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주요 이슈에 대하여 보안의3요소, 네트워크보안 시스템보안, 암호학, PC보안 등의 분야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보안분야의 전문적 학습에 필요한 기초 토양을 습득하고 설명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개론
 융합기술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를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키워드들이 가지고 있는 이론과 기술의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주요 기술의 개요를 습득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IT 기기 및 컴퓨터를 활용을 가능하게 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의 기본을 이루는 오디오, 그래픽, 텍스트 데이터 처리에 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관련된 응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다.
 각 미디어의 기본 특성을 학습하고, 이들 미디어들을 통합하는 데 필요한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미디어의 의미,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응용, 시청각 정보 전달의 메커니즘, 미디어 파일, 저장 매체, 멀티미디어 제작,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가상
 현실 등을 설명할 수 있다.


 정보통신법규
 방송환경에서 전문방송인으로서 갖춰야할 정보 통신법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국제통신정보 기구론, 국내외 정보통신 진흥법 및 산업법의 이해, 각종 보안 관련 법 등을 소개하고, 정보통신산업의 주요 쟁점 등을 학습하고, 정
 보통신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해 모색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본 과목에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가장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관리함을 목적으로 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관하여 학습하고, 데이
 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토론을 통해 실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질의를 보내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주요 분야로 데이터베이
 스 시스템의 개념 및 구조, 데이터베이스 설계론, 무결성 제약조건, 질의처리 및 최적화기법, 동시성제어 및 회복 시스템 분산 데이터베이스시스
 템,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웹 DB 등을 학습한다.


 운영체제
 현재의 시기를 정보화 시대라고 말한다. 현대는 정보화 시대와 더불어 멀티미디어 시대가 함께 융합하여 발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환
 경에서 가장 급변하는 정보화를 다루는 도구로써 컴퓨터가 필수의 기기가 되었다. 컴퓨터의 사용 환경을 누구나 쉽게 다룰 수 있도록 하려면 흔히
 들 말하는 하드웨어를 다룰 줄 알아야 하며, 그에 따라 하드웨어를 움직이는 프로그램, 즉, 운영체제를 배우는 것이 필수이다. 하지만 현대의 컴퓨
 터는 사용자 편의중심으로 발전하다보니 외부 환경적인 요인인 사용자 편의 위주의 소프트웨어 발전이 주류를 이루다 보니 하드웨어적인 부분은
 뒤로 숨어들고 있다. 그러면서 운영체제의 기능은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져 가고 있다. 운영체제의 기술은 과거에 비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지
 만, 운영체제의 기본구조와 구현하는데 필요한 핵심 기술에 있어서는 변화의 차이가 크게 없었다. 운영체제는 전산학의 기본이며 컴퓨터 원리를
 체계적인 지식으로 쌓을 수 있는 과목이다. 또한, 운영체제의 전반적인 기능을 말할 수 있으며, 프로세스 관리를 통하여 컴퓨터 프로그램의 스케줄
 을 알게 되고, 주기억장치 관리를 통하여 가상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등의 기능과 연결을 배울 수 있으며, 보안 정책을 통해서 컴퓨터와 전산망
 전체에 대한 방어벽을 구축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고, 다중처리와 분산처리를 배움으로써 여러 대의 컴퓨터를 다룰 수 있게 된다. 그렇게 함
 으로써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과 여려가지 컴퓨터의 운영체제를 익힐 수 있고 또한 배움으로써 컴퓨터를 다루는 환경에 익숙해져 한결 부드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컴퓨터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운용 할 수 있다.


 자료구조
 자료의 표현법과 기본적인 연산을 중심으로 배열과 연결 리스트의 기본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스택, 큐, 트리 및 그래프의 표현방법과 응용문제의 해결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정렬 문제와 탐색문제를 중심으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불가분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여러 가지 기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응용프로그램에
 직접 적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공학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이해하고 컴퓨터공학과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소프트웨어공학 방법과 도구를 알아본다.
 사회-기술적 시스템의 차이와 조직, 사람, 컴퓨터 시스템에 대해 알아본다.


 컴퓨터시스템
 문서처리, 시스템 상태 확인 및 변경,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명령, 쉘 프로그래밍, 문서작성 방법 등을 숙지하고, 프로세스처리, 보안, 통신망설
 비, 통신망의 개념 및 명령 등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터통신
 정보통신은 21세기 지식 공학 산업의 핵심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활발한 연구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이며 국내에서도 국가적인 차원에
 서 지원, 육성되고 있다. 이처럼 정보통신의 규모가 확대, 발전됨에 따라 고급 전문 인력의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데이터통신 과
 학습을 통해서 정보통신에 대한 원리와 개념, 그리고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 통신의 용어 및 응용 기술에 이르기 까지 폭 넓은 데이터 통신
 이해를 위해 돕고자 한다.
 
 

네티즌평가 시청하신 동영상의 후기를 자유롭게 작성하세요. (상업적인 광고 및 도배성 글 등은 사전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평가점수 내용 아이디 의견남기기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1